낙하생 이학규는 조선후기인 18세기말부터 19세기전반에 걸쳐 남다른 생애를 보내면서 주목할 만한 문학론과 작가의식을 보여주었다. 특히 신유옥사에 연류 되어 겪은 24년에 걸친 유배생활을 보내면서 그의 작가의식과 문예창작의 방향에 새로운 전환을 맞게 되었던 것 같다. 유배초기에 그는 참담한
낙하생 이학규가 제기한“그 본 바를 서술해서 진정을 드러낸다”등의 언명들이 모두 그러한 경향을 보여준다.
둘째, 현실주의적인 표현미학을 들 수 있다. 엄격한 규정성과 완고한 문학적 관습이 요구되는 한시가 향토의 생활 방언이나 민족 고유어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새로운‘표현미表現美’
가사부전속요
〓 목 차 〓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1) 서 론
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
(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
-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
(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
-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
(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
1. 머리말
최근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라는 김혜자 씨의 책을 보았다. 그 책은 저자가 아프리카에 가서 죽어가는 영혼들을 섬긴 수기이다. 그 책을 본 후 아프리카라는 곳의 상황이 얼마나 처참한지 알게 되었다. 아프리카는 하루에도 수 많은 어린아이들과 사람들이 굶어 죽고 병에 시달리며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