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계명을 상도의기준으로 삼고 이러한 시각과 인식의 바탕에서 부보상의 활동이념은 충의와 신의를 생명선으로 삼았다 그래서 그들은 충의라는 두 글자를 부표로 만들어 항상 품속에 품고 다녔다. 또한 상행위에서 신의를 위배하였을 때에 는 상도의를 위반한 것으로 보았다. 이처럼 부보상들은 충의와
명대의 화론 - 오파 문징명
오파는 양자강 하류의 도시 소주(蘇州) 의 옛 이름인 오(吳)를 따라 이름이 지어졌다. 소주는 풍광이 아름답고 교통이 편리하며 문화가 매우 발전한 곳으로 유명했다. 원대 말기로 가면서 소주에는 예찬과 왕몽을 비롯한 많은 화가들의 발길이 잦았다.
이 지방은 명대 중반에
난정집서
<난정집서>는 <晉書·王羲之傳>에 보이며, 唐 歐陽詢의 <藝文類聚>에도 수록되어 있다.
東晋 穆帝 永和 9년(353년) 음력 3월 3일에 41명의 명사들이 蘭亭에 모여 修稧(수설)의 행사를 거행한 후 曲水之宴을 베풀고, 이 연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지은 시를 모아 왕희지가 자신의 감회를 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