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
저질러 친구를 잃게 되기도 하며, 친구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고, 또한 잠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목숨같은 기회를 놓치는, 그리고 절규하며, 결국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인물 하나. 영웅도 아니었으며, 신도 아닌 한 인물의 이야기이면서 신화, 인 길가메쉬 서사시는 독자에게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1. 서론
(1) 들어가며
소설이 당대인들의 삶과 사상을 담아내는 서사적 장치의 역할을 한다고 전제할 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소설작품에서 가장 중심적인 제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남녀관계, 즉 사랑이다. 특히 이러한 남녀관계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소설양식은 단편소설보다는 장편소설이
서사민요는 서사무가나 판소리에 비해 율격이 단순한 편이다.
◎ 서사민요의 계층성
서사민요는 남녀노소 누구나 부를 수 있지만, 아녀자들이 부를 기회가 많았다. 아녀자들이 함께 모여 길쌈을 할 때 지루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재미있게 하기 위함이나 내면에 쌓여 있던 한을 표출 할 때 구술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