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적 합리성을 잃고 사변적 내지 관념적 체계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현실사회와 유리되어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론(空論)만을 일삼는 폐단에 빠져 있었다. 특히 임진 · 병자의 양란 이후 사회 · 경제적 질서가 붕괴되는 상황 속에서도 개국이래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피폐된 사
관심을 보인 인물로는 곽재우를 들 수 있다.
남명학파의 학문적 다양성과 도가사상을 절충하는 흐름은 이들 학파를 특징짓는 요소로 보아도 무방할 듯싶다.
2.기축옥사와 남명학파
남명학파의 학인들이 주자성리학을 절대시하지 않고 현실에 직선적인 대응을 하였음은 ‘정여립 역모 사건’으로 일컬
Ⅰ. 개요
고려후기에 등장한 假傳은 16세기에 이르면서 心性을 의인화한 양식을 탄생시키게 된다. 그 첫 작품은 金宇顒(1540~1603)의 「天君傳」으로 心統性情의 논리를 허구화한 것이다. 「愁城誌」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은 작품이다. 그렇다면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왜 이런 심성
관직을 신설하고 불교를 장려하는 한편, 다음 장수왕 때 단행되는 평양 천도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40세의 아까운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장수왕이 생전의 공적을 기록한 능비를 건립하였다.
광종(925∼975:재위 949∼975) 고려 제 4대 왕. 광종은 재위하자 독자적인 세력 기반을 쌓아 왕권을 확보하는데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의 한(恨)의 세월을 적은
한중록(閑中錄)
믿을 수 있는 화자(reliable naator)와 믿을 수 없는 화자(unreliable naator)
ㅡ‘작가’와 ‘내포작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 목차 *
Ⅰ. 머리말 ㅡ 한중록의 문학적 가치와 논의할 방향
Ⅱ. 제 1장 ㅡ 작가와 작품의 배경소개
1. 조선조 여성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