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의 성격이 변하고, 통일의 당위가 변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변화가 통일에 대한 다른 대답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은 한마디로 분단의 극복이자, 분단으로 인한 모든 모순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의 비정상적인 분단체제는 남북한 모두에게 정치적인 경직성과 비효율
전쟁의 포성은 멎었다. 그러나 전쟁 전인 1948년의 분단이 비교적 유동적이고 잠정적인 분단이었다면 휴전 상태로 만들어진 1953년의 분단은 점차 고착되어 가는 양상을 띠었다. 그리고 이러한 분단의 고착화와 더불어 남·북한 사이의 분단 의식도 커져 갔다. 특히,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성과 잔인성을
남북통일에도 기여하는 일이라는 점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금강산을 방문하면서도 살만한 물건이 없다며 북한산 물품을 하나도 구입하지 않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북한사회 이해교육」 내용은 좋은 착상으로 평가된다. 탈북자가 본 남북사회비교는 훌륭한 교재라고 생각한다. 분단에
통일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우리 사회의 통일 논의는 북한의 주민과 사회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을 지울 수 있는 차단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통일교육은 통일의 당위로 하는 연역적인 방법보다는 우리 사회의 모순적인 사안들에 대해 극복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통일교육이 전
미치는 영향
핵확산이 국제정치의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견해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대략적으로는 두 가지 견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핵무기 보유국이 증가하게 될 경우 핵전쟁의 가능성이 함께 상승한다는 견해와 둘째, 핵확산이 이루어진 세계는 핵무기가 지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