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
사례가 여럿 있고, 학계에서도 국어국문학회가 대표적으로 ‘북한의 국어국문학 연구’, ‘남북한 국어국문학 연구의 성과와 전망’등의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북한문학의 연구가 분단 반세기를 넘어서는 이 시대에 남한의 문학 연구자들에게 회피할 수 없는 소명적 과제임을 재인식하게
Ⅰ. 개요
전후문학의 배경을 따져보자면, 1차대전 후 유럽 인들은 절망에 쌓인다. 그 원인의 하나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불신과 회의, 그리고 또 하나는 과학문명에 대한 불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차대전 전의 전쟁에서의 ‘전장’이라는 곳은 따로 있었다. 일반 백성과는 무관하게 기사들끼리 혹
변화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태도도 옳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변화의 내적 계기가 충분히 따져져야 한다는 지적 역시 옳다. 특히 이태준의 초기작에 보이는 현실인식의 직접적인 표현은, 순수문학 개념을 고정된 것으로, 혹은 이념의 존재여부로만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비판의 증거로 채택될 수 있다.
고현학적 방법론의 한계를 넘어서는 심층탐구를 이루었다는 것이다. 김윤식, 「≪단층≫파와 지식인 문학·전향문학의 관계」『한국소설사』,예하, 1993, 참조. 우리는 이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단층파가 지녔던 전반적인 모습을 검토함으로 단층파가 가지는 문학사적인 의의를 규명해 보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