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이 곳은 온 산 넓게 펴진 자락마다 아득히 먼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는 흥망성쇠의 유서 깊은 역사와 간절한 전설이 서려있고, 때로는 젊은이들의 심신 수련장이였으며, 나라를 지키는 간성이 되기도 하고, 백성들의 영험 있는 신앙지이며, 불교의 성지였다. 그리고 지금은 신라 천년 역사의 증인
신라 당시에는 ‘월지(月池)’였음이 밝혀졌으며 본고에서는 이후 월지(月池)라 한며, 그 명칭에 관하여는 3장의 1.名稱에서 논하고 있다.
, 이후 월지의 조경수법을 밝히는 논문 박경자, 『統一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
신라인, 절대자의 세계를 황홀하게 엿보이다
석굴암‧불국사
石窟庵․佛國寺
2000년 12월 신라 천년의 유적 도시 경주는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inscription되었다.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들은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뉘고, 그 안에 지정
신라의 경우는 불교 수용이 고구려?백제와는 달랐다. 고구려의 승려였던 묵호자가 왕녀를 치료해준 것을 계기로 신라에 알려 지게 된 것이었다. 이 밖에 『아도본비』에도 신라불교 전래설이 있지만, 후술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이후 신라가 불교를 공인하고 수용하는데에 토착신앙과 큰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