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가들이 공중에 오래 떠있는 모습과 느린 도약은 인력의 법칙에 관계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어지러움 느끼지 않는 것처럼 회전하는 동안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고 스텝을 밟는 동안 발의 움직임은 너무 빨라 눈으로 쫓아가기 힘들 정도이다. 여성 무용수는 종종 발끝으로 춤추고 남성무용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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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후에 논문에서도 여성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
전체 경향 파악
(표 생략)
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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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의식무용과 팔관회, 연등회 같은 가무 축제가 성행하였으며, 용신에게 제사지낼 때 추던 호방한 남성의 성격을 표출하는 처용무를 비롯하여 국가를 보호하는 신에 대한 춤이 주룰 이루었다.
●고려 : 고려시대 무용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눠진다.(당악정재, 향악정재)
민속무용과 의식무용 역시 발전.
무용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