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가 서로 사랑을 하다가 헤어지는 경우, 혹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이혼의 원인을 알아보면 거의가 서로의 성격 차이 때문임을 알게 된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이들의 성격의 차이라는 것은 결국 남녀의 근본적인 관점, 시야의 차이나 문화적 성역할의 사회적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
모습을 분석함으로써 앞의 연구에서 나타날 수 있는 귀납법적 오류 본고에서 다루는 노래만으로 전체 대중가요의 경향을 지적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말한다.
를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어조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별 노래의 남여의 차이점은 어떤 변화는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본질적으로 유사하다.
그리고 성차별은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가 사회적 범주, 즉 남성다움 또는 여성스러움(masculinity or feminity)을 만들도록 한다. 남성다움과 여성스러움과 같은 사회적 범주가 곧 성(gender)이다. 그리고 성역할 분화(gender differentiation)의 제도적 패턴을 성역할체계(gender system)라고 한다.
남자와 여자의 성별에 따른 역할이나 외모와 기질상의 차이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자랐다. 현실에서는 살펴보면 ‘여자는 이래서 안 돼’, ‘이런 건 여자가 해야지’, ‘여자치고는 잘하네’, ‘남자가 무슨 육아휴직이야’, ‘남자가 그것도 못해’, ‘남자가 왜 그렇게 말이 많아’ 등의 성역할 고
남자다워야 한다는 콤플렉스를 강요하였다.
그래서 남아에게는 눈물을 보여서는 안된다, 싸움에서는 이겨야 한다, 남자는 항상 씩씩하고 용감해야 한다, 사내대장부다워야 한다와 같은 것을 요구하는 반면 여아에게는 네가 양보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누가 너를 데려가겠느냐, 조심해야 한다. 예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