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연과학과 산업의 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낭만적 움직임도 피상적 현실을 거부한다는 점에서는 이전의 낭만주의와 다름이 없었다. 그러나 이들은 사회학적이며 과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지 않은 환상에 대해서 거부의 태도를 취한다. 결국 새로운 낭만주의의 배교자들은 이전 낭만주의에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Ⅰ. 개요
18세기 과학에서 자연은 기계적 원리에 맞는 것이었다. 그러나 낭만주의시대에 자연은 단순히 대상적 존재의 영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교섭하는 존재이자 스스로 호흡하고 활동하는 유기적인 자연이다. 스스로 유기적인 세계인 자연 자체에 대한 관심, 즉 산과 바다와 시골의 풍경이
낭만화, 상징화, 포에지화된 세계이다. 이 세계가 낭만주의 미이다. 낭만주의 미술의 세계는 상상의 세계이며 예술적 직관과 정신의 자유로운 창작에 의해 드러나는 세계이다. 그러나 이 세계는 현실세계보다 더 나쁘지도 덜 실재적이지도 않은 세계이며 사람들은 이 세계 안에서 현실에서처럼 잘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