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낭만주의시대의 독일에서의 사회복지사상
1) 상트게오르그의 처벌 및 노동의 집
엔드레스(Endres)에 의하면, 18세기는 사회복지역사에 있어서 거지와 떠
돌이들의 세기라고 할 수 있다. 17세기부터 지속된 전쟁으로 인해 많은 피난
민들이 생겨났고, 국가는 일하기를 원치 않는 자와 실업자를 방
면
저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계몽주의의 문제점을 경험하였다. 독일과 다론 것은
독일은 정신세계로 눈을 돌렸지만, 영국은 경험주의(Empiricism)원칙을 고수
했다. 경험을 통해 귀납적으로 입증된 진리를 고수하고 있었다(인성기, 2000).
1798년 워즈워스(W. Wordsworth)와 콜리지(S. T. Coleridge)가 "서정합시집"
시대를 맞으면서 그리스도교를 대신하는 새로운 보편적인 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시에 자유검토의 정신을 진작시켜 사회적으로는 대혁명의 1단계가 되었다.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독재를 거쳐 19세기에는 부르주아계급시대를 맞이하였고 낭만주의가 활발하였다. 제3공화정으로 교체되는 시기에는 과
양재점을 처음 차린 Charles F. Worth는 의상의 유행에 기여하였다. 과거에 스커트를 뻗치게 하기 위해 여러 개의 속치마를 겹쳐 입던 것을 크리노린에 의해 한 개의 속치마로 대치함으로써 훨씬 가볍고 더 넓게 되었다. 1860년대에는 스커트 도련의 둘레가 10야아드로 복식사상 최대로 확대된 스커트였다.
사회적: 시민사회가 형성
-문화적: 낭만주의*
-신인문주의 대두(18세기 말~19세기 초, 독일중심)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신인문주의란*: 이성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을 비판하고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계몽문화(프랑스)에 대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