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개체이론과 그에 상응하는 해석학에서 힘입은 바 크다. 이것은 결국 문헌을 통해서야 비로소 현재에 알려질 수 있는 역사적 삶의 일회성이 아직은 방법적 성찰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 역사학파들의 역사해석의 방법은 아직은 문헌을 연구함으로써 그 과거를 현재에 옮기는 것에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Ⅰ. 서론
역사철학자 헤겔이 “우리들이 역사라는 낱말은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을 綜合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것은 사건을 의미하는 동시에 사건의 기술을 의미한다”고 언급한 개념을 2천년 전의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의 대념과 서로 비교해 볼 때, 그들 사이에 그렇게 큰 차이점이 있
Ⅰ. 서론
우리 한국인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적으로 그에 상당한 역사적인 사고와 그 인식능력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얼핏 대답하기에 주저하게 된다. 오늘날 우리들에게 긴요한 것은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전통과 문화가 다른 이웃 나라들의 그것과 어떤 상호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