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 정신현상의 본질을 지향성(志向性; Intentionalität/intentionality)에서 찾아, 지각, 감정, 욕구, 상상, 회상, 판단 등의 모든 지향적 체험을 의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향성이란 의식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의 의식이 늘 일정한 대상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의식이란 늘 “그 무
내감주보 설급남궁복벽사
이어 내감이 달려와 보고하길 남궁에서 복벽의 일을 말했다.
景帝連聲道:“好!好!好!”
경제연성도 호 호 호
명경제는 여달아 말했다. “좋다!”
說着, 氣喘不已, 面壁而臥。
설착 기천불이 면벽이와
말을 하고 숨참이 그치지 않아 벽을 대면해 누웠다.
這邊方獨臥?
내감으로 불러 선기옥형의 제도를 논란 강구하니 임금의 뜻에 합하지 않음이 없었다.”고 했다. 정말 파격적인 일이다. 임금이 궁궐 안의 서운관에 당대의 천문학자 두 사람과 함께 관노 장영실을 부른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천문학의 기본이 되는 관측기기인 혼천의의 제도에 대해서 연구하고 토론했
총; ?-총18획; co?ng)
내시 설치는 나라 초기에 모두 정해진 제도가 있고 지금 혹 1 내감이 10여인을 총괄하고 한 일에 6,7무리가 참여합니다.
或分布藩郡, 享王者之奉, 或總領邊疆, 專大將之權, 援引?邪, 投獻奇巧.
혹분포번군 향왕지봉 혹총령변강 전대장지권 원인섬사 투헌기교
藩郡:변방에 있는 군
내감수폐천자 약불능토 여하호령제후 황차유주위정 천하대권 진귀환관 기불시도수인병마
授人以柄 [sh?u r?n y? b?ng]① 칼자루를 남에게 주다 ② 남에게 자기를 해칠 틈을 주다
부사 이진이 진언을 올렸다. “왕실에 난리가 있으면 곧 공적인 패업을 도왔으니 지금 공이 당나라 황실을 위해서 제환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