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표현 양식: 컴퓨터 게임 사례
컴퓨터 게임은 디지털 내러티브의 중요한 속성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
라 디지털 영상의 속성이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영역이기도 하다. 컴
퓨터 게임은 내러티브의 범위를 확장하였고 이야기를 경험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영상의
표현은 유머만화적일 수도 있고, 사실적인 삽화적일 수도 있고 비현실적 ·초과학적인 과장법을 쓸 경우도 있다. 애니메이션은 만화영화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단편만화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
만화의 표현방식과 접근방식
만화의 표현방식
단편 만화
시리즈 만화
컷만화(단일컷, 4컷 … )
내러티브와 역사적 사실의 기억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모든 구두 문화는 만약 지식이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다른 기술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왔다.
≪ … 중 략 … ≫
Ⅱ. 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오늘날 텔레비전은 우리 삶의 중요한 일상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바야흐로 위성 DMB의 시대가 개막됨으로써 텔레비전은 한 걸음 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되었다. 이렇게 매체의 발전은 빠르게 일어나고 있지만 그것을 바라보고 수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그 수준을 따르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