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내러티브의 텍스트적 특징
(1) 공간적 구성
디지털 미디어는 이용자로 하여금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는 중요한 특징을 갖는다. 즉, 영화나 책의 경우 단순히 공간을 묘사할
수 있지만 디지털 미디어는 움직여 돌아다닐 수 있는 가상 공간을 제공
할 수 있다.
기존의 텍스트
흐르는 것을 뜻하므로 윤하가 일본에서 촬영팀을 만난 시간부터 한국에 왔다가 일본으로 다시 돌아가기까지의 시간을 모두 계산해야 할 것이다. 디제시스적 시간은 해가 지고 다음날 날이 밝는 화면을 통해 알 수 있고, “다음날”, “며칠 뒤,”등의 내레이션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2. 공간
공간이 가지고 있는 색채등 여러 가지의 색채의 모습을 나타 내고 있다. 각 가지고 있는 색채들은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의상 같은 경우는 배우들의 나이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모습을 나타내는 가에 따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소품 같은 경우는 이 영화의 중요한 매개체 인
내러티브와 역사적 사실의 기억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모든 구두 문화는 만약 지식이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다른 기술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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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장르적 관습과 이데올로기적 효과, 섹슈얼리티 문제에 대한 중층적 독해는 멜로 드라마를 새로운 시선으로 보게 만들었다. 즉 멜로드라마는 사회 관습과 규칙 그리고 모순을 드러내는 시스템 속에서 개인의 연애 담론을 내러티브 욕망으로 풀어가는 성 정치 이데올로기의 공간으로 재정립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