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성과 외적 현실의 원형적인 대립 구성을, 내면성에로의 경사를 통해 소설 구조를 일원화하는 경향이 강하다. 내면성의 우세, 나아가 내면의 독립화와 자율성은 모더니즘 소설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회상과 자유 연상 그리고 미학적 자의식 등은 바로 모더니즘
Ⅰ. 개요
미학적 모더니즘이 사회적 모더니티를 부정․비판할 수 있는 것은 예술의 자율성 범주를 토대로 해서이다. 시민 사회의 예술은 일종의 사회적 제도로 자리잡으면서 실제적 생활과의 대립 속에서 자기 동일성을 구해 왔다. 자율성은 예술이 사회에서 부분 체계로서 기능하는 방식 곧 제반
독일인의 내면성은 어느 영역에서나 같은 맥락을 갖는다. 첫 번째로 자신의 민족의 우월함을 강조한다는 점, 그래서 다른 민족을 경계하는 반 세계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소극적이라는 점, 이것 역시 독일인의 떨쳐낼 수 없는 특성이 아닌가 싶다. 이 소극적이라는 것 때문에 독일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소설은 선험적 총체성을 잃고 세계가 이원적으로 분리되면서 탄생하였다. 따라서 소설의 탄생 목적은 이원적 세계를 지양하고 선험적 총체성의 시대를 지향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선험적 총체성의 시대로의 지향을 끊임없이 좌절시킨다. 소설의 문제적
내면성(Homo Interio)
(1) 신학적 문제에 대한 답을 인간영혼의 내면에서 찾으려 했다. 신학의 문제 답을 심리학적으로 찾으려 한다. “너는 밖으로 나가지 말라. 너 자신 안으로 들어오라.”내적 인간 안에 진리가 거한다.”
하나님의 현존을 자신 안에서 찾는다.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과 진리와의 접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