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설에 의한 수태라고 할지라도 부모의 정자와 난자의 결합 외에 정신적 요소가 필요하다는 것이 불교의 입장이다.
부모가 건강하고 병이 없어 화합(和合)하며, 식신(識神) 혹은 건달바(建達縳)가 동시에 오면 수태되기 때문에 부(父), 모(母), 식(識) 세 인연의 화합이 중요하다.(대비비사론 제 70
연기 따위는 일찌감치 버렸다. 이중에서도 브레송 스타일의 핵심은 연기의 반심리주의다. 브레송의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은 행위와 심리적 동기를 일치시키는 전통적인 심리 연기를 전혀 하지 않는다. 그들의 표정은 텅 비어 있다. 밀랍인형 같은 그들의 얼굴은 공허감의 표현이나 내면과 행위의 균열
악마의 모델도 결국은 인간이다. 인간은 탐욕을 가짐과 동시에 정의에 대한 신념도 가지고 있다.
3) 내용 측면에서의 감상
이 영화의 여운은 소름끼칠 만큼 굉장했다. 모든 인간은 '악'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근본적인 이기심, 허영에 대해 내면 깊숙이 폭로하는 것. 변호사라는 직
내면을 만나 보는데 도움이 됨(빈 의자에 앉는 것은 인물에 국한되지 않음)
․ 역할연기와의 비교 : 해결책이 다른 사람과의 대화보다 자신의 내부에 있을 때, 주인공이 극의 양쪽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을 때 빈 의자가 효과적
새로운 행동 방식을 배워 나갈 필요가 있을 때는 역할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의 불교는 대승불교였으며 대승불교의 사상 가운데 사회복지의 이념 내지 사상으로서는 자비, 보시, 보은, 복전사상과 연기 사상을 들 수가 있다. 더불어 이와 같은 불교사회복지 이념의 전제로서는 불성과 무상관 그리고 무아관을 들 수 있다.
가. 자비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