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성음·장단·조·공연방식·공연자편성·사설양식·사설 율조 등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근본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면서 이를 더욱 구체화시킴으로써, 무가기원설에서 설명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여 유력한 가설로 여겨지고 있다.
[발전과정]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정확
확충되었다. 판소리의 음악은 성음, 길, 장단으로 구성되며, 판소리는 전승 체계에 따라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 등의 유파로 나눠진다.
3. 작품의 보편적 의미
<춘향가>는 작자 미상으로서 조선시대 동리 신재효가 원래의 춘향가를 수정하여 판소리 다섯 마당 중 하나로 남아있는 것이 지금에 이른다.
성음이나 장단, 선율, 시김새, 얼개, 형식 등의 문제를 음악적 측면에서 다루어 보는 영역이다.
우선 전통음악의 역사적 성격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앞에서도 지적한 바이지만, 우리 민족은 음악을 좋아하고 또 음악을 잘하는 민족이어서 일찍부터 음악을 발달시켰다는 증거는 <위지> 동이전의 영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