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자의 말에 의지할 수밖에 없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현재 독립국가인 한국이 북한이 개방되는 시기를 기다리면서 하나씩 증거자료를 찾고 자신들의 힘과 능력으로 어떤 해법을 찾을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봉기 할 수밖에 없었던 그들의 환경도 이해되고, 북한의 위협이 있는데 남쪽에서도
내부로 옮겨넣어, 타인의 체험과 동질의 심리적 과정을 만드는 일이다. Stout&Leckenby(1986)는 광고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측정연구에서 정서적 반응을 ‘실제 혹은 상상에 의한, 과거에 일어났거나, 혹은 예견되는 심리적으로 중요한 사건에 대한 반응’ 으로 정의하면서 인지적 공감과 감정적 공감, 경험
내부에서는 초긴급 원조에 있어서의 유럽본부간의 조정기관 ‘유럽구호조직’을 설립하게 된다. 1989년은 공산정권 붕괴 후 동유럽에서 건강 프로그램을 시작, 아르메니아 지진 피해구호 및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구호활동을 개시한다.
1991년은 걸프전 후 발생한 쿠르드 난민촌에서 최대 난민구조
내부적인 문제점과 자율성 결여, 정부주도 운동에서 생긴 문제점등은 새마을운동의 모습이자 1970년대 한국사회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새마을운동은 여전히 연구할 가치가 있는 사회운동 주제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1970년대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발전의 비전을 찾을 수 있는 실마리를
내부에서의 자성의 목소리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민중신학 내부적으로는 스스로의 한계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보며 인식하고 있는지 역시 살펴볼 것이다.(6. 변화한 민중신학이 고찰하는 민중신학의 한계)
위에까지 살펴본 민중신학의 내용을 가지고 결론적으로 그렇다면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