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외왕(外王)이라 하고 후자를 내성(內聖)이라 한다. 즉 이윤과 안연을 목표로 한 외왕내성을 선비의 이상으로 제시하였다.
만물은 흩어져서 태허가 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장횡거에 따르면 우주의 구조는 주요하게 세 단계로 나뉜다. 바로 태허-기-만물이다. 태허의 기가 모여서 기가 되고 기가
전통시대의 군주는 이념적으로나 법제적으로 무한 권력을 지닌 절대권력의 존재로서 지위나
권한이 규정되지 않을 정도로 초월적이다. 유교에서는 왕을 ‘내성외왕’의 존재라하여
천명을 받은 사람만이 왕노릇을 할수있다고 했다. 유교국가였던 조선에서도 왕은 일개인간이
아니라 성인으로서 나
내성외왕’이란 말도 있듯이 기본적으로 유학은 수신에서 시작하여 평천하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포괄한다. 즉 유학은 성인이 되어 온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은 군왕이다. 따라서 유학의 최고 목표는 결국 군왕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