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방 직후 조선의 내재적 역사행로
(1)미국과 소련이라는 외세의 개입이 없이 조선자체의 순수한 내적인 역동력에 의해서 조선사회가 스스로의 길을 걸어갔더라면, 조선전체가 사회주의 혁명으로 귀착될 수밖에 없었음
(2) 중요산업의 93% 이상, 농지의 18% 정도가 일본인 소유였기 때문에 해방이
길은 우리에게 예술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예술의 독립성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예술의 독립성 개념을 명료하게 해보고자 한다. 먼저 예술의 독립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예술이 미(美)에 대한 강박과 교조적 형식주의으로부
내재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
아직 신경림 시 연구의 다양성에 있어서 미미한 점이 있지만, 앞으로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연구로 더욱 심화된 신경림의 시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실존적 공간을 통해 형성된 시인의 내면의식 세계를 중심으로 신
길 기대했던 남북한 체육교류는 남한의 새정부 출범이후 남북 간 관계가 경색되면서 베이징올림픽의 남북공동입장의 무산이라는 결과를 나으면서 정체하게 되었다.
학술분야의 경우 2004년 12월 ‘겨레말 큰 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에 합의한 이후 남북은 매년 4회씩 남북공동편찬회의를 진행하였
동서 독인들은 통일 이후에 서로를 '오시'(Ossi-동쪽놈), '베시'(Wessi-서쪽놈)라고 부른다. 오시와 베시는 통일이후에 새로 사전에 오른 말이라고 한다. 통일이 된지 10년이 지났어도 동서독인들 사이에서 마음의 통일은 아직도 멀었다. 97년에 로만 헤어초크 대통령이 공영TV의 토크쇼에서 "대통령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