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생명을 유지하고 살고 있는 한,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더불어 '말'을 하고 살고 있는 한, 인간은 정치적일 수 밖에 없다. 아무리 정치적으로 무관심하고자 하여도, 아무리 비정치적 혹은 탈정치적, 反정치적이고자 노력하고 또 그것을 표명한다 하더라도 결국 정치적일 수 밖에 없다
5. 인식 주도적 관심
자율적 역사 비판학은 성서와 신학을 이성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인식 주도적 관심"(das erkenntnisleitende Interesse)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 196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교수 취임 강연 "인식과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에서 비판 사회학자 하버마스는 모든 학문이"선행적으로"주
내재주의 신학을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감정, 인간의 가치, 인간의 역사, 인간의 종교철학, 인간의 현실성 속에 있다고 함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성과 자유성이 상실되었던 것이다. 바르트는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에 정면도전하여 반론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저 유명한 “로
내재주의의 교훈을 배웠으며, 실용주의 철학으로부터 진화론적이고 진보적인 역사관을 배웠던 것이다. 신은 인간 안에 내재하는 실재이며, 그 신은 진화는 인간과 역사 안에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은준관 저, 「교육신학」P149
코우는 문화적 진화의 과정을 넘어 종교 행위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관심
내재주의의 교훈을 배웠으며, 실용주의 철학으로부터 진화론적이고 진보적인 역사관을 배웠던 것이다. 신은 인간 안에 내재하는 실재이며, 그 신은 진화는 인간과 역사 안에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은준관 저, 「교육신학」P149
코우는 문화적 진화의 과정을 넘어 종교 행위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