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게슈탈트 이론
개인 내적갈등과 대인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있어 인간 본성에 관한 게슈탈트 이론을 접목해 볼 수 있다. 이 이론은 실존철학과 현상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참된 지식은 지각자가 경험하는 즉시적인 사건의 산물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자각을 확장시키거나 책임을 받아들이
사회 갈등은 사회과학의 각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으며, 지금도 연구되고 있는 주제이다. 갈등은 현 사회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며 갈등의 당사자 또한 개인으로부터 각 집단과 조직, 그리고 국가간의 연합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단편적으로 해석하고, 해소방안을 이야기하는 것은 쉽지가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이 말은 노동자들을 뭉치게 하는 힘이다. 우리는 아직도 곳곳에서 종종 파업의 농성을 듣고 한다. 현재 우리 노동자들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노동자들을 모두 비정규직으로 내모는 것이다. 비정규직 투쟁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되곤 하는 정규직과의 연대가 얼
Ⅰ. 개요
가능한 한 장애자녀를 가정에서 직접 치료·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이를 위해서 부모를 치료·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협력치료자나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갖도록 해야 한다.
만약 부모가 장애자녀의 치료·교육을 전적으로 관련 전문가들에게만 맡기게 된다면 이것은
내적인 갈등을 해결하려 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시를 치료로 생각하지는 않고 오히려 예술가의 성격을 알아내는 것에 흥미를 가졌다. 그는 예술의 기원을 신경증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융은 프로이드 개념의 많은 것을 재조정하였으며 본질적으로 치료 모형에서 성장 모형으로 바꾸어 갔다. 융은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