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의 세계가 작품으로 형성되는 신비로운 것이며 그 작가만이 가지는 독특한 표현의 특이성에 의해서 문체화 된다. 작가는 깊고 조용한 관찰과 관조를 통해 사물을 성찰하고 독자가 발견하지 못한 세계와 삶의 진실 등을 기법을 통해 문체로 형태화하고 주제를 형상화한다. 즉 문체는 주제라고 할 수
시간 이야기듣기 낮잠 자는 시간과 같이 다 함께 무엇인가를 하는 시간이 포함된다. 하루 일과는 정확한 시간표에 의한 규칙적인 생활이 아니라 아이들의 내적인 상태를 관찰하면서 탄력있는 삶의 리듬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2) 자유놀이 시간
먼저 유치원에 와서 아이들이 적응할 때까지 아침은 자
시간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 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소설 속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햇살, 구두, 배앓이, 그리고 시계가 어떻게 작품 속에서 사용되고, 어떤 대상을 상징하는지, 또 그것이 상징하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이 소설의 주제 의식을 높이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변화에 대한 관점
-Augustinus, Descartes, Kant, Husserl ‘지각의 양태로서의 시간’, 혹은 ‘내적 자아의 통일성의 조건으로서의 시간’
외적 사태와 사건에 대한 계기적 측정이라는 객관주의적 시각에 기초하여 독자적 대상으로 시간을 이해하기보다는, 인간 의식의 매개기능 속에서 탐색하려는 동향을 주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면 잠시 뒤로 미뤄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일들에 대해 먼저 처리 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이는 목표설정이 없다거나 계획 없이 사는 사람으로서의 전형적인 모습임에 틀림없다. 좀 더 분명한 삶의 장기적인 목표와 사명의식이 있다면 극복 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