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 <인간문제>
- 끊임없는 인간문제의 굴레
1. 작가소개 및 책 소개
1) 작가소개
강경애는 1906년 4월 20일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1925년 평양 숭의여학교에 입학했다가 동맹 휴학과 관련하여 퇴학당하고, 이후 동덕여학교에서 1년 정도 수학했다. 1931년 《조선일보
초점자의 선택과 결합 방식에 의해 조직된다. 즈네뜨는 서술자가 등장인물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더 이야기하는 ‘무초점화’(제로 초점화), 인물에 속박된 초점으로 서술자가 정해진 등장 인물이 아는 만큼만 말하는 ‘내적 초점화’, 서술자가 등장인물이 알고 있는 것보다 적게 말하는 ‘외적 초점
초점자가 교대로 나타나는 다중 초점화 방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작중인물-초점자는 스토리에 대해 내적이며 공간적으로도 내적이기 때문에 지각적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참말 행복은, 그러나, 지금 이 동리에서는 한약국집 젊은 며느리에게 밖에는 없을지도 모른다.
그와 거의
초점자 역할을 하는 한 인물의 경험과 발언 위주로 이루어지며, 크게 몇 개의 장면 중심으로 전개되고, 대체로 결말이 첫 장면으로 되돌아가는 구성을 취했으므로 시간적이기보다 공간적인 형태의 소설이다. 충청도 지역어와 전통적 비유, 속담이 풍부하게 활용되며 산업화, 도시화로 치닫는 1970년대
내적 갈등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중학교 국어 3-1 ‘6단원 한국 현대 문학의 흐름’에 수록된 ‘운수좋은날’에서 이러한 플롯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2. 전개
‘운수좋은날’의 학습활동은 다음과 같다.
<내용학습> ‘운수 좋은 날’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