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일반적으로 시점은 이야기를 누구의 입과 눈을 통해 전달하느냐의 문제이다. 사건과 인물을 어떻게 보느냐, 누구를 통해 보느냐, 얼만큼 보느냐에 따라 독자에게 주어지는 정보는 확장되거나 제한되고, 정보의 제어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가에 의해 문학적 감동은 배가되기도 하고 반감되기
Ⅰ. “우리” 가 아닌 “나” 만의 세상
언젠가 뉴스에서 “왕따” 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참 우스운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 의미를 알았을 때는 참 무서운 단어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초등학교 시절, 언제나 반에서 한두 명씩은 소심하고 조용하게 생활하는 아이들이 있
Ⅰ. “우리” 가 아닌 “나” 만의 세상
언젠가 뉴스에서 “왕따” 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참 우스운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 의미를 알았을 때는 참 무서운 단어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초등학교 시절, 언제나 반에서 한두 명씩은 소심하고 조용하게 생활하는 아이들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