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은 국가의 공식적인 민족주의 교육에 기인한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것이라 보았다. 물론 남한국가의 공식교육 이전에도 국민들 사이에 반일(反日) 감정과 같은 강한 민족주의적 정서가 존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저항적 성격을 띤 외세에 대한 반감이나 또는 하나의 조상으로부터 나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진적 좌파주의에서 다원주의적 자유주의로 변해갔다. 90년대에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화기의 갈등과 소용돌이는 가라앉았다. 하지만 한편에선 시한부 종말론과 휴거 소동이 우리 사회를 뒤
2. 박정희 시대를 둘러싼 담론 지형
2.1. 임지현과 조희연의 논쟁을 중심으로
박정희 시대를 해석함에 있어 전통좌파든 우파든 관점의 본질은 다르지 않다. 냉전시대를 배경으로 정치적 명분을 정당화하기 위해 역사는 선택적 기억되어지고 복원되며 해석되어진다. 전통좌파는 근대독재체제를 독
I. 서론 - 신자유주의 담론의 등장 및 그 비판
냉전 체제의 종식 후, 구소련을 비롯한 동구 사회주의권은 몰락하였고, 독일 역시 분단을 극복하여 통일의 과업을 달성하였다. 이는 80년대 후반∼90년대 초반에 걸친 급격한 국제정세의 변화 및 이념·세계관의 변화를 가져온 획기적인 사건이다. 그 후, 북
담론적 성격
(2) 구성주의의 내용
- 사회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 다양한 분파간의 공통점: ‘탈실증주의 (the 3rd debate)’ – “이제까지의 실증주의적 접근은 냉전의 붕괴를 설명할 수 없었다”
(2) 구성주의의 내용
현상 그 자체에 대한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