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뜻
판소리란,『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
Ⅰ. 서론
판소리의 웃음은 결국 청자의 웃음이다. 이 청자의 웃음은 창자의 세계 인식과 청자의 세계 인식이 대립함으로써 야기되는 것이다. 그런데 판소리에서는 창자의 세계 인식에 대해서 청자의 세계 인식이 우위를 점한다. 이처럼 청자의 인식론적 우위는 청자가 특정의 개인이 아니라 당대의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은 대체로 17세기에서 18세기 초까지로 잡는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판소리 광대들이 무계巫系이거나 무계와 관련이 많았으며 무계와 판소리의 선율이 육자백이 시나위조로 서로 일치하는 점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판소리 초기의 생성과정이 무가巫歌와 굿에 관련이 있고
Ⅰ. 서론
전기 8명창에 속하는 송흥록과 맹렬의 연애담과 고수관의 공연 일화는 19세기 전반에 이미 기생이 판소리의 주요 향유층에 속해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송흥록이 대구감영에 불려가 소리를 할 때, 人物과 歌舞의 一等 名妓로 당시 守廳으로 있는 맹렬이도 청중의 한사람이었다. 그런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이 민중 혹은 서민들의 사회적 성장이라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조건과 맞물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야기의 바탕을 제공해준 설화가 민중들의 자산이라는 점에서나, 이야기와 노래가 문자가 아닌 말을 통해 향유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이야기의 소재가 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