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몽타주 연극
그는 더 나아가서 극을 수많은 단편적 에피소드로 분할한 뒤 그것들을 몽타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하고자 시도한다. 극의 시간적인 순서를 무시하며, 무대 공간 역시도 사실성 보다는 배우의 편의성을 위주로 구성한다.
“연출을 맡았던 내가 가스공장을 소재로 하였던 드라마 <
1. 영화의 흐름
이탈리아 영화는 여러 형태로 시대구분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
- 낡은 새로움 혹은 통시대적 담론
프랑소와 트뤼포는 죽었고, 이제 더 이상 누벨 바그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그렇다면 여기서 몇 가지 질문이 던져질 수 있다. 그럼 우리들은 왜 누벨 바그에 대해 논하려고 하는가? 고다르나 트뤼포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중요한 것인가?
대답에 앞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