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와 플랫폼을 사용해 왔다. 방송은 TV, 음성은 전화, 셀룰러폰, 컴퓨터는 고유의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디지털 가전의 등장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올인원(all in one)으로 구성된 단말기나 가전기기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 통신서비스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1.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는 80년대의 TDX 전전자교환기 개발에 성공한 이후 90년대의 CDMA 서비스의 성공으로 IT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2000년대에는 초고속 인터넷에 힘입어 세계 최고의 IT강국으로 발돋움하였다. 이후 정부는 2003년까지 7,500억 원의 공공재원을 투자하고 20조5천억 원의 민간투
Ⅰ. 서론
최근 스마트시티(Smart City)에 대한 기술적, 사회적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는 과거 한국에서 탄생한 U-City의 태생적인 한계를 넘어ICT 신기술을 활용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 트렌드이며, 도시 건설 및 운영단계에 시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장려하
1) 외부 환경 분석
➀ 시장 영역 : 복사기 수요의 변화
전자기기의 발달과 인터넷 보급으로 소용량 복사기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② 산업 및 국제 영역 : 경쟁기업의 등장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을 동시에 갖춘 일본 복사기 기업들은 물론 거대 기업의 복사기 시장 진출로 다양한 기업들과 경
2.촛불시위를 통해서 표출된 참여민주주의 현황
1)90년대 사회운동보다 앞선 능동적 시민의 참여
그동안 일반적으로는 집회를 조직하고 운영하며 구호를 만들어 내는 일은 ‘운동가’의 일이지 참여하는 시민의 몫은 아니었다. 구호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관련한 이슈에 대해 일정한 정보가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