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
년대의 개발위주 정책이 중시되던 시절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하여, 1980년대 이후 1990년대에 표면화되기 시작한 개발정책의 결과로 인해 우리의 환경이 어떻게 오염되기에 이르렀는가의 과정에 이르기까지 환경파괴에 대한 깊은 관심표명이 있었다.
생태소설은 생태위기와 이에 대한생태 의식적 대
생태시’의 성격에 대한 매우 근시안적인 비평이 아닐 수 없다.
나.이문재시인이말하는 생태.환경시
이문재시인 자신은 환경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환경이라는 말의 개념에는 인간중심주의개념이 들어가있기에 생태라는 말을 쓰도록 하고자하며 , 생태문학의 개념이라 함은 첫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베르그송의 생명 철학에 영향 받은 생명시는
우리 나라의 경우 1950년 한국전쟁의 발생과 더불어 큰 주목을 받기도 했고, 현재에는 생태환경 주의의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서 다시 그 주목을 받기도 하는 계통의 시이기도 합니다.
로 나눌수 있는데 모더니즘 시의 본격적 대
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체제에 대한 대항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아울러 197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