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의 작품들은 3권 2책으로 이루어진 『노계집』과 필사본 등에 실려 있다. 그 밖에도 많은 시가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소실되었다.
비록 시조를 즐겨 지어 완전히 생활화했지만, 국문학사상 의의는 가사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의 문학적 재능도 가사에 더 잘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노계박인로, 태재 유방선 그리고 루를 축조한 이용 등 명현들의 시가 있어 풍류를 더한다.
3. 노계박인로
가사문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조선 중기 무신 겸 시인.
박인로(1561∼1642)의 자(字)는 덕옹(德翁), 호(號)는 노계·무하옹(無何翁), 본관(本貫)은 안동(安東)이며, 영천 출신이다.
그는 정
문학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김기정, 「노계가사의 현실인식」, 『영남어문학 제 7집』, 영남어문학회, 1980
본 발표에서는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에 나타난 가사문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와 더불어 그 시기의 대표적 작가인 노계박인로와 그의 가사에 대해 살펴보도
시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시가(詩歌)로 쓰이기도 하며 한글로 쓰인 가사는 사설적인 노래로 작성되어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형식은 3·4 또는 4·4조의 연속체, 8·8조의 연속체 등으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작가들이 만들어 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
가사란?
1. 운문(시가)와 산문(수필)의 중간 형태.시가문학에서 산문 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 양식.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음.
2. 율문으로 된 수필.
3. 율문으로 된 교술문학조선전기(~임진왜란)
· 양반층이 창작을 주도.
· 문학이 개인의 성정과 사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