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한국에서 텔레비전 드라마는 가장 대중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 양식이다.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상위권은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드라마 시청률은 평균 가구 시청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정흠, 20대 여성의 텔레비전 드라마
1, 서론
드라마는 다양하고 많은 대중들의 욕구를 절충해서 대리만족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대중들이 지향하는 세계라든지, 꿈을 대신하여 이루어 주는 것이다. 이것이 드라마는 작가가 만든 허구의 세계라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더더욱 빠져드는 이유이다. 어떤 교수의 수필에서 그렇듯이 허구의
(family life history)를 과거, 현재, 미래로 수직적으로 보는 장기적인 안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등에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을 설명한 뒤, 한가지 발달과업을 가족 및 사회문제와 연결해서 서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드라마에서의 ‘여성’이란 어떤 의미인지 의구심을 갖게 했다. 한국이라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서 드라마는 여성을 어떻게 그려왔을까? 한국은 그 드라마 역시 예전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따르는 듯 ‘여성’과 ‘엄마’는 대체적으로 특별한 직업을 가지지 않는 전업 주부, 혹은 남편이나, 자식들
노년기를 대표하는 인물들을 택하여 이들에게 일어나는 발달적인 내용들과 주어지는 과업들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본 드라마는 노년의 아버지와 미혼의 아들, 기혼의 딸 부부, 그리고 손 자녀가 함께 하는 사는 가족 내에서 펼쳐지는 이야기이다. 각 인물의 성격이 분명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