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식민지 시기 들어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주의 운동은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운동형태가 되었다. 노동자계급도 이념적으로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에 갇혀 있었다. 식민지 초기 민족주의 운동은 1919년 3.1운동에서 정점에 이르렀으며, 노동계급도 학생과 시민, 농민들과 함께 참여하였다. 참
계급정치와 사회주의 정당의 부재를 설명할 때 이 개념을 더 자주 사용하였다. 좀바르트(Sombart)가 “왜 미국에는 사회주의가 없는가”라는 기념비적인 저작을 남기면서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 예외주의’는 미국 노동자의 보수성과 탈정치성의 원인을 설명할 때 언제나 사용되었다.
≪ …
계급이 노동을 착취하는 방식으로는 절대적 잉여가치의 착취와 상대적 잉여가치의 착취 두 가지가 있다. 자본주의적 세계분업체제 속에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사회관계가 고도화할수록 상대적 잉여가치의 착취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과학기술적 성과를 생산과정에 수용함으로
사회적 의미에서 계급이란 사람들 사이에 독립적인 경제적 관계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집단을 구분한 것이다. 이들 관계는 한 사회의 재산의 형태, 소유권, 노동과 상품, 서비스, 정보들의 생산, 분배, 소비를 통해서 이들 재산, 소유권, 노동과의 연결들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러므로 노동자계급, 자본
노동자들의 눈물 젖은 얼굴을 다시 한번 가격하는 것은 아닌가. 활동가라면 누구나 성경처럼 외우고 있는 ‘노동자계급 내부의 단결과 연대’는 공염불에 머무르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질문은 아직도 ‘노조운동의 현실을 모르는 학구파들의 푸념’ 이상이 아닌가. 사람이 몇씩 죽어나가도 도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