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학이라는 곳이다. 야학은 과거에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집안 환경 등으로 인하여 교육을 받지 못했던 사람들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를 나오게 된 젊은 사람들까지 교육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이에 따라 사회의 비주류에 속하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야학을
Ι. 서론
1. 연구목적
한일합방이 일어났던, 1910년부터 현재(2008년)까지의 99년. 이 99년이란 시간은 반만년을 자랑하는 배달 민족사를 통틀어 봤을 때, 극히 미비한 찰라의 순간이다. 하지만 이 시기 동안 우리민족은 가히 나머지 기간 전체에 일어날 정도의 변화를 겪게 된다.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
▶ 시민의 인식 바꾸기 켐페인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발적인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그러한 참여와 관심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의 현재 모습과 그들이 처한 문제점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로, 한국
노동자들은 자신을 방어할 조직적 수단(노동조합)과 방편이 사실상 부재했다. 이런 조건과 상황 속에서 80년 광주항쟁 이후 보다 조직화된 학생운동 속에서 배출된 현장투신세력(이른바 정파와 노동단체, 야학운동)와 법조, 의료, 환경운동 차원의 양심적 지식인세력, 종교기관에서 운영하는 노동상담
야학을 개설하여 노동자를 가르치며 노동운동을 시작했다. 82년 현부인인 김진주와 결혼하고, 같은 해 버스 운전기사로 취직해 사내에 기사들의 모임인 `영차회`를 만들어 파업을 주동했다가 85년 11월에 해고되었다.
해고 이후 1983년 `시와 경제`(제 2집)에 `시다의 꿈` 등 6편의 시를 `박해받는 노동자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