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학이라는 곳이다. 야학은 과거에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집안 환경 등으로 인하여 교육을 받지 못했던 사람들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를 나오게 된 젊은 사람들까지 교육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이에 따라 사회의 비주류에 속하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야학을
노동자, 특히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이다. 합법적인 노동인력은 물론 미등록 이주노동자(불법 노동자)의 경우라도 사회적 제도의 준수라는 가치보다는 노동자들의 인권 문제를 먼저 생각하여 최소한의 의료 서비스나 법률 자문, 교육 상담 서비스에 있어서는 신원의 명확성이나
회에서 야학을 개설하여 노동자를 가르치며 노동운동을 시작했다. 82년 현부인인 김진주와 결혼하고, 같은 해 버스 운전기사로 취직해 사내에 기사들의 모임인 `영차회`를 만들어 파업을 주동했다가 85년 11월에 해고되었다.
해고 이후 1983년 `시와 경제`(제 2집)에 `시다의 꿈` 등 6편의 시를 `박해받는 노
야학운동
야학이란 야간에 실시하는 사설학술강습회의 한 형태로써, 한말에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한 EDI사이버 교육을 받음으로써 자신이 알지 못했던 편견을 반성하고 올바른 인식을 가지려 노력하였다. [5장]에선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사회복지사와 장애인 근로자를 인터뷰하였고, [6장]에선 노들야학에 직접 방문하여 허신생 선생님을 인터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