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대중적 자유주의와 접촉이 없었던 글래드스턴은 1860년대부터 ‘체통 있는’ 노동계급을 정치에서 도덕적 호소에 반응할 잠재력 있는 집단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고, 대중 또한 글래드스턴에게서 자신들의 급진주의의 이상을 실현할 대변자를 발견하였다. 말하자면 글래드스턴이 ‘인민의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노동을 인정해달라’는 목소리를 내는 여성들이 있었다. (첨부자료, 사진1 참고) 이 사건은 성매매를 불법화하는 과정에서 정작 성산업 안에 있는 성판매 여성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음에 대해 자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절대다수의 성판매 여성들은 여전히 빈곤과 차별과 폭력에 노출되어
O 지금은 정보화 사회.
정보화사회는 산업사회 이후에 급격히 발달 되었다. 다니엘 벨은 이 사회를 탈산업사회(post industrial society)라고 불렀고, 엘빈 토플러는 초산업사회(super industrial society)라고 불렀으며 에치오니는 탈근대사회(post Modern society)라고 부르고 있다. 1946년 최초의 전자계산기인 ENIAC이
노동 계급의 관점에서 쓰여진 작품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것은, 이 작품에서는 노동자의 삶을 확보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과격한 행위나 노동 운동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 노동자들은 자본가를 도덕화된 폭력으로 규정하고 이른바 노동자 세상의 건설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