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에서의 주체성
1. 노동에 있어서 정의의 두 기준 : 시민사회적 정의와 존재론적 정의
노동에 있어 정의는 존재의 주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부정의는 주체성을 박탈하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는 주체성인데 주체성을 박탈당한 노동은 더 이상 인간의 노동이 아니라 사물의 노동, 노예의 노동이
주체성과 정체성을 지키면서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 다.
- 다문화교육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요구되며,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5.국제결혼가정(결혼이민자) 관련 다문화 교육
- 정부에서 지원하는 형태의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011년 기준 약
노동시간 단축 운동의 절박한 필요성을 살피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과 생명의 수호(과로사 및 산재, 직업병의 예방: 노동생활의 인간화) 문제다. 노동력의 지출이란 노동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생명력을 지출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물론 출퇴근시간, 작업준비시간들은 고려되지 않는다. 또 교대근
노동시간의 감소와 생활수준의 향상은 여가시간과 삶의 질을 높여주며 나아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영역은 구체적으로 소비, 대중문화, 문화활동 등의 분야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공적영역: 시민정체성의 공적영역은 연대의식과 관계가 깊으며 구체적으로 인권, 평
1. 서 론
1987년을 기점으로 해서 한국 사회에 이주노동자 유입이 전면화 되었다. 이주노동자는 처음부터 장시간 노동, 쾌적한 작업 환경, 저임금, 복지제도의 불필요성 등 생산에서 가변자본에 투입되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존재였기 때문에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차별적인 대우를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