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대전: 세화출판사, n.d.), 193, 194.
또한 예배 음악은 예배 시 이루어지는 하나님에 대한 찬양임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이 인간 하나님께 향한 찬송이 아닌 노래가 되고, 인간의 감정을 중요시하고, 예배가 아닌 예배를 위한 하나의 과정적 순서로 이 되어버린 것이다.
아래에 제시된 글은 예배
예배는 제물을 통해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었다. 성막 중심으로 12지파가 진을 쳤다.
*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에 이동하면서, 예루살렘이 성시가 되고 예배 중심의 도시가 되어 버린다. 다윗은 찬송을 위한 악기를 도입하는 예배를 발전시켰다. 레위 자손들로 하여금 매일 아침과 저녁에
구약성경으로부터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음악과 세속적인 주제를 한 음악이 공존해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민수기에 나오는 음악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약속된 땅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때 “그때에 이스라엘이 노래하여 가로되 우물물아 솟아
예배의 요소
예배의 요소는 학자마다 보는 관점에서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체적으로 예배의 요소는 성경 봉독, 설교, 찬송, 기도, 헌금, 축도, 성례전 등으로 나뉜다.
① 성경봉독 : 예배에 중심되는 성경 말씀을 읽는 것으로 설교와 구분하여야 한다. 한 번에 성경의 인도에 따라 적당한 성
찬송가에 첨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감리교회의 교리장정에도 수록되어 있는 초교파적 표준이다.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종교강령은 처음부터 미국 감리교회의 기본 교리로서 등장하는데, 이것은 웨슬리가 영국 교회의 1662년판 예배규정에 수록되어 있는 39개 신조(1563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