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여인,
슬픔에 잠긴 남자,
이곳에 와 변용된 모습으로 거니네,
영원한 선이여, 영원한 자비로움이여,
오! 나는 안다네, 마틸데, 네가
나의 진정한 목표라는 것을]
[세계는 낭만화 되어야 한다. 그래야 본래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다. 낭만화란 다른 것이 아니라 질적인
Ⅰ. 낭만주의 작가 루드비히 티이크
낭만파의 작가 중에서 가장 다방면의 재주를 가졌고 작품도 많이 발표한 티이크는 베를린 태생으로 처음에는 배우를 지망하였으나 나중에 그것을 포기하고 할레의 대학에서 신학, 철학, 고문학을 전공하였다. 그가 재학 중에 쓴 소설에 <윌리암 로뷀씨의 이야
Ⅰ. 종교성(Spirituality, 영성)의 정의
`Spirituality`의 사전적 정의는 "relates to or consists of spirit rather than material."( Webster`s 3rd New International Dictonary), 혹은 "being interested in spiritual or religious matters, worship, prayer, etc."(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and Culture)라고 되어 있다.
먼저의 定義에서는 사람의 신체적 물리적 요
노발리스, 슐레겔 형제, 그림 형제, 티크, 아이헨도르프 등을, 음악가로서는 베토벤, 슈만, 슈베르트 등을, 그리고 화가 프리드리히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수많은 대소 천재들이 가장 순수하고 고귀한 독일 정신형성을 위한 조석이 되었다. 정신사적으로 보아 실로 역사상이 시기만큼 찬란하였던
노발리스의 문학비평적 시도는 1798/99년의 '알게마이네 브루이용 Das Allgemeine Brouillon'에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노발리스는 고전주의자들과 유사한 언어로 '마이스터'의 구성력을 호평하면서, 타고난 본능적 충동이 전체 작품을 조직적으로 형성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 구성력은 바로 “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