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들은 지어낸 이야기로서의 ‘허구’보다는 실제 경험한 ‘논픽션’에 가까운 것들이 많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소설방법을 ‘논픽션 노벨(non-fiction novel)'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후기의 대하장편소설 <노다지>가 ‘소설’ 이라기보다는 ‘자전적 성격을 띤 소설’로서의 개인사
우리에게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잘 알려져 있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ía Márquez, 1928 - )는 작품의 대중화를 꾀하면서 폭 넓게 일반 독자들을 확보하면서도 동시에 비평가들에게는 소설의 새로운 서술 방법 등을 통한 미학을 제공한 몇 안되는 현대 작가 중의
문학상제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무엇보다도 기성작가나 작가 지망생에게 지면 발표의 기회가 적다는데 있다. 특히 신인들에게 발표지면이 적다보니 ‘문학상에 목매는 현상’이 생기고 일단 메이저 잡지에 자신의 글이 발표되거나 굵직한 문학상 하나를 거머쥐어야 작가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1. 한국계 미국 소설의 한국전쟁 재현
이 글은 1세대, 1.5세대 한국계 미국인 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한국전쟁을 냉전의 국제질서라는 맥락에서 살펴본다. 1세대 한국계문학은 한국에서 태어나 청장년기에 이민과 유학 등으로 미국으로 건너간 한국인의 문학이다. 이들의 문학세계는 일제강점과 한국
일본소설의 역사
고대&헤이안시대
◆ 10세기 중반 : 다케토리모노가타리와 이세모노가타리의 등장
다케토리모노가타리(竹取物語) 일본 최초의 고소설로서 전기적 내용
이세모노가타리(伊勢物語) 주된 테마는 와카*에 얽힌 이야기
*와카 : 일본의 사계절과 남녀간의 사랑을 주로 노래한 5·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