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비(奴婢)는 재물과 같은 취급을 받는 계층이었다. 따라서 두 신분층간에는 원칙적으로 상호 혼인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고 바로 이 점이 양천제 신분질서의 면모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양인신분층에는 양반과 귀족(文․武의 품관(品官)과 귀족(貴族)), 중간계층(서리, 향리
노비와 향·소·부곡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조선시대와 지역별 시대별 노비와 노예에 대해 알아보자. 그래서 오래전의 피지배층의 생활과 처지를 살펴보면서 현재의 우리사회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알아보고, 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도록 하자.
Ⅱ. 노비와 향·소·부곡
1. 노비
(1) 사노
노비도 이러한 변화에 예외일 수는 없어서 일부이기는 하지만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상당한 규모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자들도 나타났다. 조선 후기 노비제의 해체는 이러한 경제적 변화와 밀접히 관련되어 진행되었다.
2. 노비 존재 양태의 변화
조선시대의 노비는 그들의 사회경제적 존재
1. 서론
1586년 음력 3월 13일 전라도 나주 고을 관아의 뜰에서 소송이 벌어진다. 당시 노비의 신분을 다투는 소송에서는 자기는 노비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보통인데, 여기서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조선의 신분제도에서 양천제가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양인이나
2. 노예, 농노의 개념
서양의 고대 사회에서 노예란, 로마법에서 인격을 부분적으로 상실하여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을 일부만 갖는 경우와는 달리, 노예는 인격을 완전히 상실하여 그 자격을 전혀 갖지 못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즉, 노예는 인간이되 ‘공민으로서의 인격’을 갖지 못하므로, 어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