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타상자>도 역시 인간의 욕망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욕망 하나만을 그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자신의 작은 욕망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함께 그를 방해하는 외부의 환경을 등장시켜 대립시킨다. 이 글에서 다루게 될<낙타상자>는 노사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여기에서는 소설의 작가인
현대인들과 호흡을 같이 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더욱 그렇다.
몇 해 전 홍콩의 아주주간이 14인의 중국문학 전문가에게 의뢰에 선정한 20세기중국문학 베스트 100 중 3위에 라오서(본명 : 서경춘(舒慶春), 字 : 사여(舍予))의 낙타상자가 올랐을 정도로 라오서는 중국현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현대라는 것이 과거의 서사가 하나로 모여짐으로써 만들어진 최종적 결과물이라는 과정을 살펴 볼 때, 현대를 정확히 보기 위해서는, 그 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노사의 읽기가 필요해지는 그 시초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수많은 작가가 있음에도
1.중국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학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