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승이 밖에서 양경을 보고자 기다린다고 했다. 양경이 노승을 만나 그 연유를 물으니 자재가 없어 절을 짓지 못함을 한탄하며 아뢰었다. 이에 양경은 기꺼이 노승에게 황금 수천 냥을 주며, 절을 중수하거든 자신을 위해 부처에게 빌어주어 병든 아이라도 점지 받게 해달라고 했다. 노승은 정성이 지극
초상화의 주인공들은 그들의 복식을 통해서 신분을 가늠할 수 있는데 대대로 관복을 입었거나 의관을 정제하고 선비차림을 하고 있는 단아한 모습으로 미루어 일반 서민이라기 보다는 지배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초상화는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초상화는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 Introduction
『백세 노승의 미인담』은 우리들에게 애국 계몽가이자 민족주의자, 문학인, 또 역사학자로 알려진 신채호의 유고 중 하나이다. 신채호는 논설, 시가류, 서사류, 수필류, 비평류 등 다양한 부류의 문학 작품을 집필하였다. 그러나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유고의 형태로 남아 있다가 196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