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흐름과 궤를 같이하면서, 청초의 발전기, 청 중엽의 고조기, 청 말의 쇠퇴기를 형성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대 인정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ϙ
법이었다. 이러한 영혼관은 바로 죽음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거나, 죽음에 항거하고자 하는 인류의 염원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고대 중국인들의 영생 추구, 바로 죽음에 항거하고자 하는 고대 중국인들의 인식은 그리스 신화나 다른 민족의 신화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생불사에 관한 이
노신>, 임영옥 저, 국학자료원, 2005, 252p
4.양계초, 진보적 보수주의냐, 보수적 진보주의냐.
양계초(梁啓超, 량치차오)의 삶은 정치가, 학자, 언론가로서의 삶으로 나눌 수 있다. 스승 강유위와 함께 회시(과거 2차시험)를 준비하던 양계초는 1894년, 청일 전쟁의 발발을 계기로 변법운동을 시작하게 된
4.1. 초기 시의 경향
1926년에서 1934년까지 김광균의 시는 총 16편으로 신문 지면을 통해서만 발표되었을 뿐 그의 시집에는 수록되지 않았다. 13세에 발표한 동시풍의 「가신 누님」을 시작으로 하는 그의 초기 시들은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구분되는데, 한 부류는 가족, 또는 주변사람들의 죽음과 관련
1. 왕안석의 생애과 사상
5대 10국의 혼란한 시기를 종식시키고 대륙을 통일한 송은 4대 황제인 인종(1022년~1063년 재위)이 등극하면서 표면적으로는 번영과 안정을 구가했으나 내부적으로는 많은 사회적 모순이 팽배해 가고 있었다. 특히 북쪽의 요, 서쪽의 서하와의 오랜 전쟁으로 나라와 백성들은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