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제에 대한 대부분 논쟁이 그와 같은 기본적인 구별을 가하지 못한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능력을 넘어서는 직무를 위해 노동력을 동원할 필요성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한 필요성은 한 사회가 소수의 손에 자원과 권력이 충분히 축적된 단계에 도달하였을
노예제에 대한 배상 문제를 둘러싼 미국 내 논쟁에서 헨리 하이드 공화당 의원은 “나는 한 번도 노예를 소유한 적이 없다. 나는 한 번도 누구를 억압한 적이 없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앞선 세대가 한 일을 내가 보생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해 자신이 저지르지 않은 일에 사죄할 이유는 없
노예제 시기의 천명신학(天命神學)과 조상숭배의 종교사상을 직접 계승하여 발전해 온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학설은 종교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선진시기에 있어서 공자학설은 아직 종교가 아니며, 단지 일종의 정치윤리학으로서 그 밖의 학파들과 논쟁을 벌였을 뿐이다.
단계는 원시공동체 사회, 노예제 사회, 봉건제 사회, 자본제 사회, 그리고 궁극적 공산주의 사회로의 역사적 발전을 의미한다. 역사 발전론에서는 사회의 변화 발전의 주요인으로 생산양식의 변천 즉 생산관계나 생산력의 변화를 들고 있다. 이 요인들은 당송 논쟁에서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게 된다.
노예제사회론 이후 한국사 시대구분론은 한국사에 있어서 노예제사회의 존재 유무와 그 시기 설정에 대한 문제를 둘러싼 논쟁으로 이어졌다.
백남운의 시대구분은 전석담(全錫淡)에게 비판받는다. 전석담은 한국사의 발전도 세계사적 역사법칙에 의해 발전을 거쳐 온 것은 사실이지만 백남운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