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로 부리고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노예로 부렸지만 이제는 자유의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알리는 복음이었다. 프랑스 혁명은 기독교 가르침의 핵심인 '모든 인간의 자유'가 마침내 정치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이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프랑스 혁명은 자유가 누구에게도 양도될 수 없는 보편적인 것이
여기서는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 1712-1778)의 두 저서 「인간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인가」와 「사회계약론」을 다룬다. 이는 그의 저서 중 이 두 가지가 그만큼 차지하는 비중이 클뿐더러 루소의 사상 중 많은 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자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그의 사상을 집대성한 후
노예로 삼는 것을 금지한 법령에도 불구하고, 원주민들의 공세와 노동력의 착취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었던 스페인 정복자들은 점점 원주민을 노예화시켜가며, 신대륙에서 국왕의 권위를 잠식해갔다.
이런 상황에서 왕실은 엔코멘데로의 이익과 관계없이 순수한 선교를 통해서 교황의 권위를 세우고
피부색으로 분열되어 있었다. 산업으로 보면 북부는 상공업이 발달하였고, 남부는 노예들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 목화재배가 발달하였다. 당시 노예문제는 매우 뜨거운 이슈였다. 신앙과, 산업 구조, 개인적 이기심 등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노예제도 폐지론이 뜨겁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중 략]
누르면서 노예해방을 점진적으로 단행하는 것이었다. 전황은 처음에는 북군에게 불리하였으나, 1862년 9월 남군이 수세로 몰린 때를 노려 노예제 폐지를 예고하고 외국의 남부연합국 승인을 저지함으로써, 북부와 해외여론을 자기편으로 유도하여 전황을 일거에 유리하게 전개하는 데 성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