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노자는 도(道)를 얘기하면서 도는 영원한 이름이 없으며 심지어 말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그가 도에 관하여 논한 저작인 도덕경(道德經) 제 1장에 나온다. 道可道非常道(도가도비상도), 名可名非常名(명가명비상도) 이 구절이 아마 대표적인 것일 것이다.
노자의 사상은 비밀스런 개인의 영역에서 누구나가 한번쯤은 취해봤을, 아니 유가만큼이나 보편적인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도가사상, 특히 노자가 주장한 ‘도(道)’사상은 실제 치세(治世)에서는 단 한번도 제대로 적용된 적이 없었으면서도 오늘날까지 빼놓을 수 없는 동양철학이자 동양의
道가 만물을 주재 하지 않는 다는 노자의 주장은 당시 사상계의 분위기를 고려할 때 혁명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에서는 하늘에 있는 帝또는 上帝가 이 세상을 지배 한다는 人格天 관념이 있었다. 이러한 관념에서 통치권 기원설이 만들어 졌다.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자는 천명을 받았다는
노자의 교사巧詐를 싫어하고 문명을 구사할 줄 아는 지식인들을 싫어했다. 그리고 법가적 사고를 비판하기 위해서 유가를 비판하였다. 超人間世적인 도가의 자연주의 입자에서 볼 때 유가와 법가는 인간세를 긍정하는 入世間主義 이기 때문이다.
『노자』제 1장에서 자기가 내세우고자 하는 도의 개
노자(老子) 또는 노담(老聃)라고 부르게 된 것일까? '노(老)'를 성(氏)이나 이름으로 생각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노(老)'라는 성은 후세에 생겨난 것이어서 주(周)·진(秦) 시대의 기록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며, 노자를 이로(李老)로 부른 기록도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노(老)'를 형용사로서의 '늙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