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장자 등의 도가와 기타 제파가 나타나서 사상계는 제자백가의 시대라고 할만큼 극히 활발한 상황을 나타냈다.
주나라의 봉건제가 와해되고 사회적 불안감이 날로 가중되던 춘추 전국시대는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와 혼란이 극에 달했던 시기이다. 각 지역에서 일어난 제후들은 자국을 부강하
노자의 사상은 일반적·상대적 가치 판단과 인위적 행동을 무의미한 것으로 규정하였고, 이로 인해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뜻을 잃은 사람들의 귀의처가 될 수 있었다. 노자의 도가사상은 민속신앙과 결합하여 노자를 교조로 받드는 도교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도교는 중국에서 가장 강대한 종교의 하
노자를 비롯한 이 시대 제자백가들의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정치사회상의 혼란 및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중국에 있어서의 유가와 도가는 왕조의 흥망성쇠와 사회의 치란과는 거의 표리의 관계를 유지하고 후세에까지도 발전·계
유가가 가장 먼저 일어나서 인(仁)의 교의를 수립하였는데, 그 다음으로 묵적이 겸애를 주창하여 묵가를 일으켰으며, 이윽고 노자 ·장자 등의 도가와 기타 제파가 나타나서 사상계는 제자백가의 시대라고 할 만큼 극히 활발한 상황을 나타냈다. 중국사에서도 특색이 있지만 또 고대 그리스의 철학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