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암권철신 문하에서 다양한 학문에 눈을 뜸
- 1784년 광암 이벽을 통해 천주교의 교리를 접하면서 종교에 열중
- 1790년 과거에 뜻을 두어 문과에 급제 병조좌랑에까지 오름
- 1801년 신유박해로 정약종은 목숨을 잃고 정약용은 장기로,
정약전은 신지도로 유배됨. 후에 정약용은 강진으로 정
또한 이순이 루갈다의 시댁, 즉 유항검의 가족은 신앙 안에서 서로 깊은 유대를 형성했고 특히 순교를 앞둔 상황에서는 이러한 가족애와 연대감을 더욱 명확히 표현했다. 이순이에 따르면 이순이의 시어머니(신희), 시숙모(이육희), 시동생(유문석), 시사촌 동생(유중성) 등 다섯 명은 감옥에서 주님을
1. 천주교 수용의 담론적 특성
1.1. 관련이론
1.1.1 미셀 푸코의 담론 분석
세상과 사물에 대한 강력한 해석의 틀과 체계 제공
1.1.2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
패러다임 :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나 사고, 관념, 가치관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정상과학 : 기존의 가치, 이념, 사실에 기반한 일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